2012년 8월 8일 수요일

월간IM_08월호 요약 3.마케팅은 '유혹'이다


마케팅은 '유혹'이다

마케팅이란?
소비자에게 무한한 행복/성공/사랑을 구체적으로 표현하며 느끼게 해주며, '사랑은 항상 움직이는 것'이 속성이다.
이 움직임의 방향을 예측하고 대비하는 것이 마케팅이다.

마케팅은 인생의 사계절과 같다.
1. 제품수명 주기 'PLC(Product Life Cycle)이론
제품을 시장에 출시하면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의 4단계를 거친다. 
이것을 PLC과정이라고 하는데 이 PLC이론은 인간의 출생, 성장, 청년, 성숙, 노년의 
일련의 생태학적 과정과 봄, 여름, 가을, 겨울의 사계절과 비슷하다.
제품출시, 인생출발, 이때의 마케팅 전략은 고객지향적이라기보다 시장지향적이다. 
인생의 첫출발을 알리는 풋풋한 새 학기와 같은 봄의 계절이다. 
자신의 정체성과 발빠른 시장 초지셔닝을 위해 유혹의 시그널을 보내야 한다. 마케팅은 유혹이다.

마케팅은 유혹이다.
기업상품을 고객에게 알리고 지갑을 열게하려면 시그널과 향기로 고객을 유혹해야 한다.
마케팅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이 고객의 유혹에서 출발해 선택, 내면화, 행복감이 느껴지면 주변사람들에게 그 영향을 미친다.
생활속 마케팅 프로세스의 4가지 용어 및 유형
1. 나는 소비한다. 고로 존재한다 : 브랜드 마케팅
2. 나는 나를 마케팅한다 : 퍼스널 마케팅
3. 걸어다니는 기업의 광고판 : CEO마케팅
4. 숫자를 알면 마케팅이 즐겁다 : 숫자 마케팅
5. 색으로 승부하라 : 컬러 마케팅

1. 브랜드 마케팅 : 마케팅은 고객사랑이고 브랜드는 꿈이다.
'마케팅은 세일즈하지 않으며 브랜드는 마케팅 하지 않는다' 브랜드는 하루아침에 아무나 흉내낼수 있는 것이 아니다. 
브랜드는 오랜 역사와 전통속에서 숙성해 품어 나오는 향기와 스토리를 내포한다. 
급변하는 시대적 환경 속에서도 흔들리지 않는 고객 사랑을 창출할 수 있는 힘이다. 
따라서 마케팅은 고객 사랑이고 브랜드는 사랑에 대한 욕망을 채울 수 있는 영원한 꿈인지도 모른다.

2.퍼스널 마케팅 : 다른브랜드와 구분하는 퍼스널리티(Persnality)로 소비자와 관계를 구축하자.
[퍼스널 브랜드 마케팅의 가치와 효과]                  
1. 퍼스널 브랜딩은 정보에대해정확히 말한다, 알고 있다는 느낌, 사람들을 끌어들이는 힘을 증폭한다. 
2. 독창적인 개인이미지를 만들고 특별하게느끼도록 한다.                  
3. '사실적인 나'에 감적정인 이미지를 부여해준다. 기능적인 '나'보다 인간적인 '나에 집중'
4. 장점을 돋보이게 하고 사회적 지위나 위상을 높이 평가, 유일무이한 존재로서 영향력을 가질수 있도록한다.


3.CEO마케팅 : CEO는 기업의 브랜드 파워다.
  CEO는 자신만의 색다른 성공스토리를 개발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스스로의 가치를 높여야한다.
[CEO마케팅의 가치와 효과]
1. CEO의 독특한 개성창출은 기업 이미지 구축과 조직내부의 확고한 결속을 이끌어낼 수있다.
2. CEO는 기업을 상징하는 대표브랜드로서 기업대표 상품과 기업가치를 강화할수있다.

4.숫자 마케팅 : 마케팅은 인식 싸움이다. 소비자가 얼마나 빨리 어떻게 기억하느냐가 경쟁력이다.
-짧은 시간에 소비자에게 제품의 차별화된 기능을 부각하려면 부르기 쉬운 제품명에 내용을 함축적으로 담아 표현해야 한다. 
숫자는 비교적 기억하기 쉽고 차별화된 정보로 인식할 수 있다.



5.컬러마케팅 : '입이 열냥이면 눈이 여덟냥이다.' 톡톡튀는 고객의 눈을 사로잡아라

컬러는 이미지를 대변하는 수단으로 소비자의 마음을 파고드는 말없는 세일즈 맨이다.
마케팅 전문가들에 의하면 소비자가 상품을 살때 시각(87%), 청각(7%), 후각(2%), 미각(1%)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고 한다.
선명한 컬러는 소비자들의 시각을 효과적으로 자극하면서 가장 빠르게 
브랜드를 각인 시킨다.
[컬러마케팅의 성공전략] 
1.컬러에 대한 고정관념을 벗어나라, 
  메트로섹슈얼리즘에서 보듯이 남녀색깔을 따로 구분하지 않는다
2.한눈에 사로잡아라.
  미국의 컬러 리서치 연구소 ICR에 따르면 소비자의 상품 선택은 90초 안에 결정되며 판단은 60~90%가 컬러에 의해 결정된다고 한다.
3.오감을 자극하라
  컬러의 이미지는 시각뿐 아니라 촉각, 미각, 후각, 청각 등 
  오감을 적절히 가미한 공감적 효과를 극대화해야한다.
4.자신만의 이미지를 구축하라                    
  컬러는 기업의 고유이미지를 확립하는 데 브랜드 네임, CI, 슬로건보다 더 빠르게 소비자들에게 인식된다.

마케팅으로 소비자를 유혹하는 방법을 시행하기 전 고객지향적이라기 보단 시장지향적이기 때문에 언제든 변화가 용이하며 자사의 인사이트를 먼저 파악 후 시행해야하는 점을 명심해야한다.



출처 : 월간IM 08월호 '마케팅은 유혹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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