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9월 12일. 드디어 iPhone5가 공개되었습니다. 스티브 잡스 사망 이후 처름 소개한 iPhone이라는 점에서 세간의 관심을 끌기에 충분했습니다. 하지만 발표 결과는 시장에 흘러나오는 정보를 거의 그대로 확인해주는 수준일 만큼 새로운 것이 없었고 시장의 반응도 예전만 갖지 않았습니다.
이에 iPhone5를 통해 나타난 애플의 전략을 다양한 각도에서 분석해보고, 이번 발표에 나타난 중요한 시사점을 제시한 보고서가 나와 공유합니다.
새로운 아이폰(New 아이폰)이 아닌 더 나은 아이폰(Better 아이폰) 출시
- 4S에 비해 더 얇고, 가볍게 디자인 변경
- 4인치 Widescreen 채택으로 정보 디스플레이 공간 확대
- 16:9의 Widescreen 디자인 채택, 4인치의 1136x640의 해상도 구현
=> 한 손 파지를 위해 넓이는 현재와 동일하게 유지하고 길이만 길어짐
주요 변경 사항
- LTE 네트워크 지원
- Dual-Core A6 chip 채용으로 성능 향상
- 카메라(iShight) 개선으로 활용성 증대
- iOS6로 업그레이드
- 5월 WWDC에서 기 발표. Siri와 Facebook 등 SNS와 연동
- Google 맵을 자체 맵으로 대체, email의 VIP 기능, iOS 단말간 연동을 강화하는
iCloud tap, Passbook으로 입장 티켓, 쿠폰 관리
- 기존 30핀 대신 내구성이 뛰어난 8핀 커넥터 채택 (크기 80% 축소)
- 100% 디지털 신호로 전송(데이터, 사운드 등)
* iPhone5 소개 공식 영상
2. 아이폰5와 갤럭시S 3, 갤럭시 노트2 사양 비교
3. 애플의 전략
- 애플 중심의 생태계가 플랫폼에서 서비스까지 확대
- SNS의 적극적인 포용으로 Big data 활용 기반 구축
- 화면비 변경은 HD환경 구축과 iOS 단말간 N-Screen 지원 강화
- 부품공급 다변화로 삼성 견제 및 미래 사업 Risk 관리 강화
4. 시사점
- 깜짝 쇼(Revolution) 대신 진화(Evolution)를 선택
혁신의 리스크는 경쟁 플랫폼으로 전가. 기계적 혁신 보다는 시장 판매 확대를 통하여 기업 가치를 제고.
- 애플의 차기 혁신 분야는 더 이상 ‘스마트폰’이 아닌 ‘TV’ 시장.
iTV의 성공 여부가 '혁신자로서 애플'의 이미지 및 기업가치에 반영될 것
보고서 : iPhone5, 깜짝 쇼 대신 내실을 택한 Apple / kt경제경영연구소 이성춘 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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