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마케팅, 디지털 미디어와 스마트 소비자가 만나다
스포츠 마케팅 디지털 시대를 만나다.
스포츠와 스포츠 이벤트 홍보를 위한 광고/마케팅(The marketing of sports teams and events)
스포츠와 스포츠 이벤트 홍보를 위한 광고/마케팅(The marketing of sports teams and events)
스포츠를 통한 특정 브랜드의 광고/마케팅(Marketing through sports)
두가지 모두 스포츠 마케팅에 포함되며 최근 모든 것이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 따라 변화하고 있다.
스포츠 마케팅의 세가지 변화
1. 스포츠 산업의 다변화를 통한 규모 확장
2. 변화하는 소비자에 맞는 스포츠 서비스 창출
3. 디지털 미디어를 활용한 산업의 수익 및 마케팅 성과 제고
스포츠를 통한 사업은 각종 협찬 뿐 아니라 스포츠 관련 용품, 기념품, 입장료, 스포츠 브랜드 라이센싱과 같은 전형 적인 비즈니스 영역을 넘어 캐릭터, 브랜드 얼라이언즈(Brand Alliance), 비디오 게임과 같은 전용
엔터테인먼트 콘텐츠(Entertainment Contents)제작 등 영역을 넘나들마 마케팅의 외연을 넓혀간다.
종목을 넘어 X-Sport와 같은 새로운 스포츠 종목들이 꾸준히 팬을 확보해 관람 수익 뿐 아니라 우량 스폰서 확보를 통해 안정적인 수익기반을 다지고 있다.
[사례 1]
격투 스포츠 시장을 석권중인 이종격투기(MMA: Mixed Martial Arts)는 현재 세계 최대 규모의 MMA스포츠인
UFC(The Ultimate Fighting Championship)를 필두로 두터운 팬층 확보 성공
마이크로소프트의 동작인식 센서를 활용한 UFC(UFC Personal Trainer : The Ultimate fitness System)운동
프로그램은 UFC의 역동적인 이미지를 활용해 제작한 트레이닝 게임이다.
[사례 2]
최근 '좀비 열풍'으로 <좀비 런>프로그램이 등장해 화재가 됐었는데 이 역시 신종 스포츠로 볼 수 있다.
어플을 통해 좀비의 위치를 확인하며 피해다니는 위치기반의 게임이다.
수입의 극대화를 위해 자극적인 오락 형태로 소비자 입맛을 맞추고 있다.
스포츠 마케팅의 흐름 : 스포츠 마케팅과 디지털 미디어의 관계
스포츠 마케팅은 디지털 미디어로 관객들의 깊은 관심을 끌어낼 뿐 아니라 광고효과 제고로 스폰서들의 만족도를 높인다.
디지털 측면에서의 스포츠 마케팅 변화
-소셜미디어 활용
-디지털 채널의 넓이와 깊이 확보를 통한 양질의 서비스 제공
[사례 3]
스포츠는 복수 미디어로 소비자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며 TV와 지면 뿐 아니라 모바일 미디어와 인터넷을 통해 채널의 넓이를 확장, 3D나 4D극장과 같은 새로운 디지털 서비스로 체험의 깊이를 확장하는 두 가지 노력을 동시에 하고 있다.
과거 스포츠 마케팅 광고효과는 전통적인 광고효과 측정 기준을 그대로 적용해서 TV등 주요 미디어를 통한 미디어 노출(Media Exposure)에 불과 했다 하지만 이제 효과측정의 개념 역시 노출효과라는 협소한 개념에서 스포츠를 보고 브랜드 관련 활동에 참여하는 행동효과라는 더욱 직접적인 효과 산출이 가능해진 것이다.
최근 단수 미디어를 통한 광고효과에서 복수 미디어를 통한 상승적인 광고효과
(ex: 소비자는 3D-TV를 통해 스포츠를 관람하는 동시에 소셜미디어를 통해 팬 그룹과 대화하며 해당 브랜드 페이스북에 '좋아요'버튼을 누른다)를 산출하는 것으로 변화하고 있다.
한국 스포츠 마케팅의 당면 과제: 커뮤니티의 스토리를 읽어라
1. 과거 스포츠 마케팅 효과
인지(Awareness Effect)와 태도(Image/Attitude Effect)가 중심
스포츠 활동 협찬을 통한 스폰서 브랜드의 인지도 제고 및 긍정적 태도 형성
2. 현재 스포츠 마케팅 효과
소셜 미디어를 필두로 하는 디지털 미디어가 지배하는 환경에서 스포츠 이벤트라는 라이브 마케팅이 전달하는 생생한 브랜드 체험 효과, 팬 그룹의 커뮤니티 네트워크를 통해 한층 강화하는 브랜드 충성도, 실제적인 구매 영향력 등 스포츠 마케팅의 효과는 더 주목받고 있다.
출처 - IM : '스포츠 마케팅, 디지털 미디어와 스마트 소비자가 만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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