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기기의 클라우드 활용의 방향>
1. 환경
스마트 기기가 가져온 변화는 TV의 개념도 변화시키고 있다.
"Passive"에서 "Active"로 변화해감에 따라 TV도 "Watching TV"에서 "Enjoying TV"로 변화해 가고 있다. 이러한 변화를 이끄는 요인에는 인터넷 비디오의 폭발적인 성장과 인프라의 뒷받침의 영향이 크다.
2. 스마트 TV 변화 트랜드??
TV의 핵심적인 기능인 미디어의 소비 및 공용화된 디바이스라는 고유의 개념을 지키면서 스마트성이 확장되는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다.
즉, TV 이용시 추가적인 2nd 디바이스의 등장이다. 방송 콘텐츠에서 메인 콘텐츠와 함께 제공되지 않는 부가정보들을 스스로 2nd 디바이스를 이용하여 추가적인 정보를 습득하고, 이를 공유하는 현상까지 보이고 있다. (2nd 디바이스는 리모컨이 될 수도, 스마트폰이 될수도..)
3. 패러다임 변화가 가져오는 스마트 기기의 미래
클라우드 이용의 당연시
모바일 기기는 사용자의 위치와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상점의 위치 및 상점의 상세 정보를 수집한다. 또한 이를 사용자의 사용 패턴 정보와 결합함으로써 새로운 가치의 서비스를 만들어낸다.
사업자의 역할은 수집한 개인 정보들을 데이터 마이닝 하여 고객이 최상의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고 각종 혜택을 지원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고객이 현재 어디에 있고 근처에 무엇이 있는지를 파악하는 위치정보도 중요하지만, 소비자의 구매 의사결정 예측에 가지는 유용성을 고려해 볼 때, 소비자의 구매와 소비패턴에 관한 정보는 위치정보보다 훨씬 더 고급 정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context 정보와 사용자 패턴 분석 등은 모바일 기기를 이용하는 사용자들의 정보들을
분석하는 것에서 벗어나 해당 사용자가 사용하는 다른 기기들간의 사용 패턴 분석 및 context 의 공유로 확장되고 있다.
즉, 사용자가 사용하는 모바일 기기가 스마트 폰, 태블릿과 스마트 TV 라고 할 때, 각 기기에서 수집된 context 를 종합하여 분석, 새로운 서비스를 발굴하게 되는 것이다.
예를 들어, 특정 장소를 방문하고 온 사용자의 모바일 기기에서 해당 위치 정보를 수집한 후,
이를 분석, 해당 사용자가 집에 돌아오면 사용자의 스마트 TV 에서 해당 장소에 관련된 영화나 콘텐츠를 추천하는 방식이다.
또한 반대로, 스마트 TV 에서 사용자가 특정 단어 검색이나 특정 장소에 관련된 콘텐츠를 소비한 경우, 사용자가 관련 장소에 방문하거나, 특정 단어에 연관된 이벤트가 발생하게 되는 경우, 이를 모바일 기기에서 사용자에게 알려주거나,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는 방식도 가능하다.
즉, 서로 다른 기기의 특성에 따라 context 를 수집, 분석한 후, 각 기기의 고유 특성에 따라 적절한 서비스를 다시 기기 별로 제공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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