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를 활용한 금융회사 마케팅의 중요성 증대
최근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인바운드 마케팅이 중요해지는 가운데, 상대적으로 활용도가 낮았던 금융회사들의 관심도 증가.
실제로 NAB는 소셜미디어를 통한 유형의 수익 창출이 가능하다는 것을 입증하였고,
AMEX는 소셜미디어에 대한 고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여 만족도 높은 서비스를 제공함과 동시에 고객 관련 데이터를 확보 가능.
최근 들어 특정 산업이나
서비스, 상품 등에 대해 이미 정보를 지닌 고객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방식인 인바운드 마케팅에
대한 관심 증가 ╺ 인바운드 마케팅은 블로그 마케팅, 소셜마케팅 등과 같이 고객끼리
또는 고객과 기업의 대화 등 쌍방향 소통이 가능한 마케팅 기법
금융회사들도 인바운드
마케팅 채널 중 하나인 소셜미디어를 통해 고객들의 관심을 얻고, 판매로 연결시킴으로써 다른 채널을 보완하는데
활용이 가능 ╺ 소셜미디어를 통해
특정 지점을 찾는 고객수의 증가는 매출과 직결될 수 있음.
1. Link, Like, Love Application
https://www.facebook.com/americanexpress/app_216352075054740
- American Express (Amex) 카드사가 Facebook상의 App의 형태로 제공하는 서비스로 2011.7.19 런칭
- 카드정보를 입력한 고객들에게 할인 혜택을 제공하여 고객정보를 수집하는 동시에 자사 홍보효과
- 소비자가 원하거나 좋아하는 브랜드의 Facebook page에 Like를 표기하면 AMEX card에서 그러한 추세를 보고
해당 소비자에게 할인혜택 등을 Offering 하는 구조
- 위치 기반 소셜 네트워크인 Foursquare는 사용자에게는 Living Social, Gift Groupe, AT&T와 Groupon으로부터의
행사 소식을 공지하기 시작
- 고객이 온라인에서 가맹점 Offer
정보를 선택만 하면, 카드 결제시 별도의 쿠폰을 구매하거나, 핸드폰을 보여주는 수고가 없음
- Foursquare와의 파트너쉽은 점차 전국화 되어 가고 있으며, 사용자는 전 지역에 걸쳐 상점을 선택, Foursquare로체크인 하고 AMEX 카드로 결제하여 많은 금액을 절약할 수 있다.
- 해당 상품 구매를 할 일 목록에 올린 사용자들에게 행사 소식이 있으면 정보를 제공하는 기능을 소개
- 현재는 고객의 소비성향을 파악하여 개인에게 적합한 할인혜택을 편리하게 제공하는 서비스이나 추후 기존
맴버쉽 프로그램과 완전히 결합시킬 계획
- 이것은 정확히 NFC 기반의 서비스는 아니지만, 진정한 Mobile wallet으로의 시작 포인트가 될 것으로 예상
2. 사용방법
1) https://sync.americanexpress.com 접속, Link,Like,Love App실행
2) 본인 AMEX 카드 정보, 개인정보 등록(코드로 저장되기
때문에 개인정보 안정보장)
3) 제휴사의 다양한 혜택 중 유저의 SNS 활동을 통해 파악되는 성향에 따라 유저에게 적합한
Deal을 개인Dashboard 에 제공
- 특정 브랜드 혹은 상품에 "좋아요"를 누르고 기록, 위치기반 서비스 Facebook places를 통해 "체크인" 한
장소 등을 통해 개인 성향 파악
4) Dashbord에 올라온 딜 제안 중에 가장 마음에 드는 것을 "Add to card" 한 후 해당 오프라인 매장에서
AMEX카드 결제
5) 결제 후 정해진 조건에 충족하는 소비자에게 절약된 금액은 수일내에 캐시백 서비스로 개인 계좌로 예금되어 짐
- 혜택 조건은 제휴사가 정함 예시) e.g. Whole Foods에서 AMEX카드로 $20달러 이상 결제하면 $5% 할인
6) Facebook에 포스팅하여 친구와 헤택 정보를 공유할 수도 있음
<AMEX & Facebook Flow>
1) 카드정보 및 개인정보 동기화(Synk) / AMEX에서 제공하는 프로모션 및 행사에 참여 동의
2) Foursquare App. 실행 후 주변 상점 목록에서 AMEX 제휴가 표기된 가맹점 확인(오랜지색 버튼)
3) 가맹점 상세 화면에서 AMEX 카드 결제 시 혜택 확인
4) 해당 가맹점에 체크인 후 상세 화면 내 활성화 된 [Load to card] 버튼 선택
5) 카드 정보 로딩 완료 후 등록한 AMEX 카드로 전액 결제.
6) 결제완료 후 Foursquare에서 AMEX 카드 혜택이 적용되어 할인된 금액만큼 차감이 되었다는 push message 전송
7) 수일 내 카드명세서에서 할인금액 만큼 결제금액이 차감되었음을 확인 가능
<AMEX & Foursquare Flow>
1) @AmexSynk Twiter에 계정사용 승인
2) 카드정보 및 개인정보 동기화(Synk) / e-mail로 가맹점
목록 및 혜택 정보 발송 여부 확인3) 자신의 Twitter에 가맹점 hashtag 트윗
예시)@Samsung #AmexMcDonalds
4) 해당 트윗에 @AmexSynk가 offer 적용 확인 답글 보냄
5) 해시태그로 입력한 가맹점에 등록한 Amex 카드로 결제시 쿠폰 혜택이 청구할인으로 적용
*Offer 예시
Zappos.com에서 75 달러 이상 구입 오프 10달러 차감
버진 아메리카에 대한 항공 요금 10 % 할인 (한정 수량) # AmexVirginAmer
페덱스 # AmexFedEx에서 20달러 매장 구매 5달러 오프
- AMEX 가맹점의 독점적 거래를 위해 트위터와 트위터 메시징 제휴 서비스
진행
- 신용카드에 트위터 계정 싱크 후 “#amex좋아하는거”라고 해쉬태그를 달고 튀윗하면 오퍼를 받은 시스템
- AMEX는 트위터를 이용하는 AMEX 카드맴버를
가맹점에 연결시킴으로써 트위터 콘텐츠를 상거래에 접목시키고- 신용카드에 트위터 계정 싱크 후 “#amex좋아하는거”라고 해쉬태그를 달고 튀윗하면 오퍼를 받은 시스템
고객과 가맹점 양측 모두에게 가치 제공
- AMEX와 Twitter는 대부분의 지역의 상점, 레스토랑이 활성화 되어 있고 거래 모델이 이미 형상이 되어 있다
- 디지털에서 특히 모바일, 단순한 사용자 경험에서 스페셜한 혜택를 받고 있는 것이 핵심
- 이용자들은 첫 $5 캐쉬백 프로모션에 #AmexMcDonalds hashtag를 포함한 트윗이 48시간 내 약 2,000건이
등록되었음.
- AMEX는 금년의 트위터 캠페인이 포스퀘어와 함께 SXSW 캠페인보다 더 성공적이었다고 함
3. Go Social - Social Network offers, Merchant facebook
https://gosocial.americanexpress.com
- “Link, Like, Love”는 AMEX 카드 회원들이 SNS와 연계하여 회원들에게 맞춤형(개인화된) 혜택정보를 제공한다면
“Go social”은 소상공인이 포스퀘어와 페이스북 이용자를 대상으로 할인 판촉행사를 진행할 수 있는 플랫폼
- Go social 기능은 “Link, Like,
Love”를 통해 할인 제공하는 가맹점들에게 실시간으로 분석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Go social”은 소상공인이 포스퀘어와 페이스북 이용자를 대상으로 할인 판촉행사를 진행할 수 있는 플랫폼
- 가맹점들의 요구와 그들의 비즈니스 ID를 온라인에서 허락하여 다수의 소셜 네트워크를 통해 제공하는 캠페인을
AMEX 카드회원들에게 쉽고 전달이 가능함
- AMEX는 가맹점의 deal을 위한 distribution 플랫폼을 만들어 왔으며, 이 비즈니스들은 그들(상점)이 원하는
만큼의 플랫폼이 될 수 있다.
- 가맹점들은 실시간으로 그들의 캠페인을 살피기 위해 offer dashboard에 접근할 수 있을 것이다.
- AMEX는 data visualization tool을 미래에는 구축할 것이라 약속한다. 이는 데이터를 분석하는데 효율적
• 얼마나 많은 고객들이 offer를 이용하는지
• 얼마나 많은 고객들이 offer를 사용할 때 금액을 지불하는지
• 그들이 얼마만에 다시 그 가맹점을 이용하는지
4. Value Position
1) 소비자- AMEX카드의 수많은 제휴사 네트워크를 다 알지 않고도 자신에게 제일 적합한 혜택을 최대한 누릴 수 있음
- 기존 Social Commerce와 다르게 쿠폰 및 별도 구매 없이 단순 결재만으로 혜택을 즐길 수 있으므로 편리
2) 제휴
가맹점
- 소비자 “행동 타케팅”으로
소비자 행동 정보를 분석하고 할인 기간/할인율 등 혜택을 자유자재로 만들어 소비자가 매력적으로 느낄 만한 구매정보를 알려줌으로써 효과적인 프로모션 제공 가능
- 소셜 미디어를 통한 이슈 및 바이럴 효과 극대
- 유저에게 쿠폰을 제공해주기 위해 별도의 프로세스가 필요하지 않으므로 직원을 따로 교육시킬 필요 없음
(Foursquare 같은 경우에는 쿠폰 및 할인혜택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고 일일이 매장에서 확인이 되어야 함)
3) AMEX
- 전국에 분포한 가맹점 정보를 개인화된 정보를 통한 맞춤 혜택 push로 카드 매출 증대
- 소셜미디어를 통해 고객과 관련된 소셜 활동의 참여 정보를 수집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이를 통해 신용카드의
거대한 소비자 지출 데이터베이스의 획득.
3) 페이스북의 소셜그래프 활용
- 페이스북이 ‘소셜 그래프’를 적용한 웹사이트 A에게 회원 정보를 이용 할 수 있도록 함
- 페이스북 회원이 페이스북 계정으로 웹사이트 A에 로그인하면, 웹사이트 A는 페이스북 회원 정보를 토대로
웹서비스 함
- 페이스북 회원의 웹사이트 정보가 A 이용 정보가 기존 페이스북 회원 DB에 더해짐
- 웹사이트 B는 보다 풍성해진 페이스북 회원 DB에 접근하여 보다 개인회된 웹 서비스 제공이 가능
예시) '리바이스'에 페이스북 소셜그래프 적용 => '리바이스'가 페이스북 회원정보 이용가능 => )페이스북 회원이
'리바이스' 사이트에 로그인 => 페이스북 정보를 토대로 웹서비스의 개인화 진행 => 페이스북 회원의
'리바이스' 이용정보가 기존 페이스북 회원 DB에 더해짐
안녕하세요? 친절하게 설명해주신 글 잘 보았습니다. 헌데.. 사진 사이즈가 너무 작아서.. 원본사이즈 등을 공유해주시면 안될까요? hello-ufo@hanmail.net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