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5월 15일 화요일

모바일 결제 솔루션 Case study

모바일 결제 서비스가 기존 통신사 요금 합산 방식에서 NFC를 이용한 결제로 진화 중인 가운데 스마트 디바이스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하는 In-App형의 결제 방식이 새로이 주목 받고 있다. 스마트폰 시대에 트위터의 공동창업자 Jack Dorsey가 출시한 “Square”는 아이폰, 아이팟터치, iPAD, 그리고 안드로이드 단말의 헤드폰 잭(3.3mm)에 조그마한카드리더를 꽂아서 고객이 제품을 구매한 현장에서 바로신용카드로 결제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고객입장에서 그리고 신용카드 가맹점 입장에서 이것이 어떻게 동작하는지 알아보고 다양한 모바일 결제 솔루션에 대해서도 살펴 보고자 한다.

모바일 소액 결제솔루션 Square

1. 주요 기능

  1) 사용자가 등록해 둔 카드정보를 기반으로 고객과 판매자간 상품 결제를 Square App.만을 통해서 처리하는 In-App형
    모바일 소액결제 솔루션(‘11년 5월)
    - 모바일 앱의 Cardcase 기능을 통해 매장의 상품 소개 정보를 보고, 바로 주문이 가능
    - 판매자는 주문 건을 확인하고, 별도 신용카드 정보 확인 절차 없이, 기 등록된 카드 정보로 결제를 진행, 고객에게는
      SM이나 메일을 통해 영수증 발급
  2) 기존에 신용카드 결제가 불가능했던 소액결제/이동형 매장에서도 신용카드 결제가 가능하도록 포켓사이즈의 카드
리더기 솔루션 제공(‘09년 10월)
 - 별도의 신용카드 결제단말기가 없어도 Square가 무료로 배포하는 카드리더기 어플리케이션 만으로 누구나 쉽게
  상품 판매 가능
- 카드리더기로 고객의 카드를 읽히면, Square App.에서 카드사와 연동하여 카드 인증을 하고, 고객이 App. 상에서
 서명을 하면 결제 처리 완료.
- 리더기는 3.5mm 마이크 규격으로 구현되었으며, 아이폰/패드/터치, 안드로이드폰 앱 지원중
3) 상품 판매자 대상으로는 “Square Register” 서비스를 통해 메뉴소개, 결제 히스토리 관리, 고객관리, 영수증 발행 기능 등 POS 기능도 무료로 제공
<Square 결제 프로세스>



2. 동작방식
  
1) User 입장에서의 Square 동작방식

  • 스마트폰의 2.5mm 헤드폰 잭에 카드리더 동글을 꽂으면 카드없이 결제가 가능하다.
  • 고객이 스마트폰 카드리더 가맹점을 방문하여 물건을 구입한다.
  • 점원이 카드리더가 달린 스마트폰 App.에서 가격을 입력한다.
  • 스마트폰 또는 iPAD에 부착된 카드리더기에 카드를 긁으면 데이타가 App.으로 전송된다.
  • 고객이 손가락으로 싸인을 하고 제품구매를 컨펌한다.
  • 결제는 Square 시스템에 의해 승인 처리된다.
  • 점원이 자신의 Square App.에 고객의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영수증이 발급된다.
  • 상점의 은행계좌로 곧바로 송금처리된다.
  • 고객의 영수증에는 거래내역과 거래가 발생한 상점의 위치가 포함되고, SMS나 이메일로 전송된다. 고객입장에서 Venue별로 제품구매내역을 관리하기가 쉽다.
  • 실제로 Square가 스마트폰에 부착된 장치를 사용한다는 점만 제외한다면, 상점의 카운터에 설치된 카드 리더기에 카드를 긁는 기존 결제방식과 거의 동일하다.
  • 그러나 고객입장에서 카운터까지 이동하지 않고 제품의 구매가 발생한 현장에서스마트폰으로 즉시 결제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지금까지 신용카드 결제보다는 훨씬 편리하고 Cool User Experience를 제공한다.
  • 뒤에 살펴 보겠지만 고객이 “Square” App.을 사용한다면 Venue별로 제품구매내역과 일시, 장소까지 한눈에 파악이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다.


2) 신용카드 Merchant 입장에서 “Square”의 동작방식

* 과거 신용카드 Merchant가 되기 위한 절차 : 개인간 거래에서 신용카드를 사용하지 못하는 아래와 같은 높은 진입장벽 때문
  • 신용카드 결제용 단말을 구입하고 설치하는데 수백달러가 소요
  • VAN사와 1~2년 약정계약, Card Trasaction 발생유무와 상관없이 지불하는 약 25$의 기본료에 15 ~ 25$의 월정액 지불
  • 카드의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카드 결제 수수료는 보통 3% ~ 5%이고 Transaction Fee 30센트
<카드리더기 기반 결제 프로세스>


3) Square Merchant가 되기 위한 절차
  • Square는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신용카드에 관한 이 모든 장벽과 거래 관행을 제거했다는 점에서 Disruptive하다.
  • 애플은 계속해서 Card-Swiping Slot을 아이폰에 달기를 거부해 왔기 때문에 Jach Dorsey는 아이폰, 아이팟터치, iPAD, 안드로이드폰뿐만 아니라 PC에도 존재하는헤드폰 잭에 조그맣고 예쁜 카드리더기를 붙여서 사용할 수 있게 만들었다.
  • Square를 사용하면 우선 약정계약을 맺은 후 신용카드 결제단말기를 설치하지 않아도 되고, Minimum Transaction Fee (월기본료)와 월정액을 지불하지 않아도 된다.
  • 게다가 10$ 정도 선금 결제가 되고 나중에 되돌려 주기 때문에 카드리더기는 완전 무료이다.
  • 상점 주인들이 1) Square Mobile App.을 다운로드 받은 후 계정을 생성하고 2) 계좌번호(Account Number)와 송금번호(Bank Routing)를 입력하면 누구든지 Car Reader를 주문할 수 있고 3) 최초 일주일 안에 1,000달러의 보증금을 지불하고 거래가 안정적인지 확인한 후 한달이 지나면 얼마가 남아있는지를 조회할 수 있다.
  • 카드수수료는 2.75% Transaction Fee 15 cent로 일반적인 신용카드 보다 저렴하다. 그러나 2011 2 22일 상점주와 거래금액이 급증하자 Square Transaction Fee 15 cent도 받지 않겠다고 자신있게 선언한다. 이에 따라 트럭에서 5$ 짜리를 타코를 2천개 팔았을 때 발생하는 1만불의 수익 중 2.75%의 카드수수료인 275 $만 지불하면 되고, Transaction Fee 25$ Save할 수 있게 된다.
  • Trasaction Fee의 면제에 따라 SMB의 카드수수료 부담이 감소하고, 카드수수료 (Credit Processing Fee) 또한 투명해 졌다.
  • 만약 고객이 Card를 가져오지 않았을 경우 Card Number, Expiration Date, 보안코드를 입력하면 이보다 높은 3.5%의 수수료와 15 cent Transaction Fee를 지불하게 된다.
  • Square Merchant는 제품에 관한 정보와 함께 사진을 찍어서 App.에 저장할 수 있으며, 제품별로 정해진 가격을 입력할 수 있다.
  • 고객이 Square Reader기에 신용카드를 긁은 후 이메일을 입력하면 영수증이 자동으로 발행된다. 이 영수증에는 거래내역뿐만 아니라 거리가 이루어진 위치도 표시된다.
  • iPAD App.의 경우 “Shelf” 기능이 있어서 그 상점에서 가장 자주 판매되는 제품정보와 가격이 저장되어 있다.
  • 상점주는 이런 식으로 발생되는 매일매일의 거래내역 Report Square 개인 웹페이지에서 볼 수 있으며, 엑셀같은 스프레드 쉬트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 , Sqaure 시스템은 저렴한 가격과 편리한 서비스를 통해 기존 서비스를 Disrupt함으로써 기존 카드결제 시스템뿐만 아니라 POS 시스템까지 대체하고 있다.
  • Square는 남용사례를 막기 위해 거래한도를 100 $로 제한했는데, 이로 인해 이 시스템의 활용성은 크게 제한되었다. 그러나 Square의 핵심 고객은 일상생활에서 소액결제가 주로 이루어지는 SMB이므로 큰 제한은 아닌 것으로 판단된다. 즉 자동차를 살 때는 Square 시스템을 이용하여 결제할 수 없다.



이름으로 결제한다 - Square Card Case

Square는 여기에서 멈추지 않고 지난해 5월 이름만으로 결제가 가능한 서비스 (“Pay With Your Name”)를 출시한다. 그리고 고객용으로 “Square Card Case”와 상호 연동되어 iPAD에서 동작하는 Merchant용으로 “Square Register”를 동시에 출시한다.



1. Square Card Case

  • Square Card Case에는 고객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고 Square로 결제한 상점들의 Card List가 저장된다.
  • 이 카드를 클릭하면 해당 상점에서 판매하는 모든 제품들 또는 메뉴의 List가 판매실적에 따라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된다.
  • 고객은 Square Card Case에 저장된 특정 상점을 선택하고 제품 리스트 중에 하나를 Tap해서이름만으로도 제품을 구매할 수 있으며,
  • “Tab”에서 자신이 이 상점에서 과거에 거래한 내역 (the tab containing a digital record of all his past transactions at the venue) 을 볼 수 있다 (아래 그림에서 Card Case에 저장되어 있는 특정 Venue를 선택하면 해당 Venue의 명함 같은 것이 뜨는데 여기에서 “Start Tab”을 눌러 이름으로 결제하거나 “History”를 눌러 해당 Venue에서 고객의 제품 구매내역을 열람할 수 있다).
  • Square Card Case에 없는 다른 장소를 찾고자 한다면 주변의 Square Merchant List를 보여주는 “Explorer Places” Directory에서 원하는 장소를 찾아 방문할 수 있으며,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한 후 자기 이름만으로도 결제가 가능하다 (use just his name to checkout). 지갑은 필요없다.
  • 거래 후 영수증은 User가 방문한 장소의 로얄티 카드에 부착된다 ( The receipt is attached to the user’s loyalty card for that particular location.)
  • 예를 들어, 처음 방문한 스타벅스에서 커피를 주문하고 신용카드로 “Square” 단말에 결제를 하면, 당신의 카드 No.가 스퀘어 시스템에 파일로 저장된다.
  • 다음 방문시에는 고객이 Square Card Case에 저장되어 있는 스타벅스에서 판매하는 메뉴 리스트를 브라우징하다아이스카페라테를 선택하고 Start Tab 버튼을 누르면 뒤에서 보게 될 iPAD Square Register에 고객의 이름이 뜨고, Cashier가 이름을 터치하면 된다. 특정 상점에서 두번째 결제하는 것을 Start Tab이라고 하는데 Start Tab은 상거래 관행에서 이미 몇세대 전부터 사용되던 용어이다. 우리말로 하면단골거래를 튼다는 정도의 의미를 가지고 있을 것 같다.
<Square App.의 Card Case 기능>

2. Square Card Case
 
  • Square Register Merchant용으로 개발된 iPAD Application으로 Card Reader POS 시스템이 결합되어 있다.
  • Square Register에는 Square로 결제한 고객 List가 파일로 저장된다.
  • 어떤 고객이 아이폰에서 자신의 Squar Case Card에서 저장된 상점 List중에 자신이 과거에 방문한 상점의 특정 메뉴를 선택하고 “Start Tab” 버튼을 누르면 Square Register POS Screen에 해당 고객의 프로파일(Thumbnail과 이름 형식)이 바로 뜨고, 이것을 터치하면 해당 User TAB Transaction 과금이 기록된다.


3.Square Card Case와 Square Register의 동작방식

특정 상점을 방문해서 iPAD용으로 구현된 Square Register App.을 통해 신용카드로 결제를 한번이라도 하지 않으면 고객용 Square App.에서 Card Case가 활성화되지 않는다.


3. Square 사업현황

   1) 저렴한 수수료와 휴대성 기반으로 신속한 결제가 가능해짐에 따라, 이동형 매장 또는 소액 결제 중심의 상공인에서 빠르게 확산 중이며, 최근 빠른 결제가 필요한 대형 매장에서도 적용 중
·  카드리더기 보급 대수 : ‘11 5월 현재 50만개 이상
· 월평균 약 백만건 거래, ‘11 1분기 $6,600만의 거래 실적 기록
   2) 타겟광고, 쿠폰 등 모바일커머스 분야로 BM 확대
   3) 10 10 Sequoia Capital로부터 $2,750만 투자 유치, VISA 카드사는 square와의 시너지 확대를 위해
$2,700
만 전략적 투자 집행



모바일 결제 솔루션 비교

1. 모바일 결제 시장


   1) 이동통신사가 주도했던 기존 모바일 결제 시장은 신규 수익원을 찾는 플랫폼사업자, 단말제조사 등이
  
활발히 참여하며 시장 성장 견인 중


· 모바일 결제 시장 규모는 ‘10 $1,700억에서 ‘14 $6,300억으로 성장 예상, ‘15년까지 NFC탑재 휴대단말 비율 47% 예상 (출처 : Juniper Research)

유형
정의
대표 사업자
휴대전화 요금결제 이동통신사 요금에 합산하는 결제 방식 이동통신사
NFC 결제 비접촉식 근거리 무선통신을 이용한 결제 방식 Google Wallet, NTT DoCoMo, VISA MasterCard Paypass
In-App 결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결제 방식 Apple, Google, Square, Boku
< 모바일 결제 유형>

 2)신용카드가 모바일 기술과 접목되어 NFC 결제로 진화하고 있는 반면, 기존의 휴대전화 요금합산 방식의
소액결제는 편리한 APP을 이용한 In-APP형의 모바일 신용카드 결제 솔루션으로 발전
· NFC In-APP 결제는 다양한 기능(교통카드,쿠폰,지출관리 등) 제공과 사용 편리성 강화를 장점으로 사용자 기반 점차 확대
· 특히, 게임, 음원 등 온라인 콘텐츠 구매에 활용된 소액결제는 In-APP 결제 솔루션을 통해 오프라인의 상공인 상품으로 대상 확대
· In-APP 결제는 카드정보 획득 방식에 따라 다양한 솔루션이 제공 중이며, 상공인은 카드수수료, 서비스 이용료, 스마트폰 이용 편의성(카드리더기 장착 유무), 단말가격 등을 고려하여 솔루션을 선택 사용 가능

구분

카드정보 확득 방식

대표 앱

카드리더기 장착
스마트폰의 데이터핀 혹은 오디오잭에 소형화된 카드리더기 장착

square, mophie2

블루투스 페어링
블루투스 카드 리더기를 이용하며, 스마튼폰과 페어링을 통해 카드정보 전송 처리
charge anywhere3, USAePay, merchantware mobile

카드번호 직접입력
별도의 카드리더기 없이, 카드번호를 앱에서 직접 입력하여 결제 처리

(카드리더기 활용솔루션보다 카드수수료 높음)

credit card reader, apple/google (카드리더기 활용 읷부 앱도 지원)
<결제 솔루션의 카드정보 획득 방식>


   
2. Square 솔루션 vs. NFC 방식 비교
1)서비스 이용 측면  
· NFC는 다양한 분야에서의 활용이 가능하고 사용성이 뛰어나지만 전용 단말기가 필요하고, 단말리더기의 휴대성이 낮은 편
    · Square 솔루션은 활용 분야가 소액 결제로 제한적이나 사용자 스마트폰에 설치한 앱과 square 무료로 배포하는 카드리더기만으로 이용 가능
<Square 솔루션 vs. NFC 비교>

  
2)시장측면
·  NFC는 전용단말/리더기, 결제수수료 등 시장 내 제약사항이 비교적 높은 편으로 기존 신용카드 시장 규모로 성장하는데 상당한 시간 소요 예상
·  Square 솔루션은 시장 선점의 이점을 활용한 협상력과 별도 장치구매 불필요성, 낮은 결제수수료를 장점으로 새로운 롱테일 시장 창출 가능
<Square와 NFC의 타겟 시장 비교> 


 



3.시사점

   1)소액 결제 분야에서는 Square 와 같은 모바일 결제 솔루션의 꾸준한 성장 예상
   ·  Square/Mophie와 같은 소액 결제 솔루션을 활용하는 상공인이 지속 증가
      ·  중고상품거래와 같은 개인간 거래 등으로도 활용 분야가 다양하게 확대되고, NFC 방식이 시장에 안착되더라도, 롱테일 시장을 중심으로 영향력을 유지할 전망
   2) NFC 기반의 모바일 결제 서비스에 주력하고 있는 통신사업자는 스마트 디바이스 기반 소액 결제 솔루션 방식도 대한 신중한 검토가 필요         ·  휴대가 가능한 모바일 결제 솔루션은 소규모 유통/물류, 소매가판상 등에게 유용한 솔루션으로 국내에서 신규 시장 창출이 가능하며, 휴대단말과 결합함으로써 고객 lock-in 효과도 기대할 수 있는 분야
     ·  통신사업자는 카드사 자원과 모바일 서비스 경험을 토대로 NFC 방식뿐만 아니라, In-APP형 소액 결제 솔루션 등 고객 편의 중심의 다양한 모바일 결제 서비스 제공 추진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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